subvisual
영미어문 전공은 다양한 분야의 인문학 연구를 기본 목표로 하여 영문학, 영어학, 그리고 영어교육을 학제융합적으로 탐구합니다. 영미어문 전공의 개설과목은 다음과 같이 네 개의 분야로 나뉩니다.

(1) 영문학(English Literature): 영어로 쓰인 문학작품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구체적인 과목 몇 가지를 소개하자면, 먼저 영문학의 세계로 들어가는데 있어 안내 역할을 하는 "영문학 개론", "영문학 작문", "영문학 배경"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영문학 공부의 기초를 다지는데 도움이 되는 "현대 영미문학", "영국문화사", "연극의 이해", "영미수필", "영미단편소설" 등과 같은 다양한 기초과목들과, 영문학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고급 과목들이 문화권·장르·시대별로 나뉘어 개설됩니다. 또한, "신화와 문학", "문학과 환경",  "영어권 대중문학", "영어권 아동/청소년 문학", "공상과학문학", "여성문학", "풍자문학", "시와 문화", "영문학의 자서전적 전통", "소수민족문학", "여행문학", "비교문학" 등의 다양한 주제별 과목을 통해 여러 관심분야에 대해 깊이 있는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빠르게 확장되고 변모되는 문학 연구 방법론의 외연에 발맞추어 탐구할 수 있도록 매번 주제를 바꾸어 개설되는 "영문학 특강" 및 "영문학 세미나"가 있습니다. 

(2) 영어학(English Linguistics):  언어학적 측면에서 연구하는 학문분야입니다. 개설과목으로는 영어의 음성과 음운체계를 연구하는 "영어음성학"과 "영어음운론", 영어의 조어법을 연구하는 "영어형태론", 영어의 문장구조를 연구하는 "영어통사론", 영어의 의미체계를 연구하는 "영어의미론", 그리고 영어가 어떻게 현재와 같은 특성을 지닌 언어가 되었으며 어떻게 세계적인 언어로 발전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영어사"가 있습니다. 그 밖에 언어의 사용과 관련한 여러 현상들을 살펴보는 "영어화용론", 언어와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언어와 사회", 인간의 지각, 사고, 기억, 언어습득 등을 다루는 "언어와 인지", 실제 현장에서 쓰이는 언어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연구방법을 학습하는 "언어조사 및 분석" 등의 과목들이 있습니다.

(3) 전공심화: 심화과정과 학석사연계과정, Honors Program에 속한 학생들을 위한 고급 과목들을 일컬으며, 영문학 분야에는 각 시대와 국가별로 배경지식 및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 주요 문제의식을 폭넓고 깊이 있게 연구하는 프로세미나 과목들과 "문학비평연구"가 있고, 영어학분야에서는 "코퍼스 언어학의 이해", "제2언어습득론", "글쓰기 문법과 논리적 사고" 등의 과목이 있습니다.

(4) 전공실용: 세계화시대에 있어 영어를 활용하여 여러 영역에서 전문가 수준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조직된 과목들로 "영문창작", "영어연설과 원고작성법", "대화분석", "영어교육론"과 "영어발음의 이해"등이 개설됩니다.

추가적으로, 이와 같이 다채로운 과목들이 많은 경우 영어강의로 진행되어 학생들은 전공 지식을 쌓으면서 동시에 탁월한 영어 구사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이처럼 서강대학교 영미어문 전공은 학생들이 학문적 기량을 키우고 사회문화적 이해력을 배양하여 졸업 후 다양한 진로 분야에서 준비된 자세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