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융합인가
1. 4차 산업혁명 시대란?
4차 산업혁명 시대란 IT 및 전자기술 등 디지털 혁명(제3차 산업혁명)에 기반하여 물리적 공간, 디지털적 공간 및 생물공학 공간의 경계가 희석되는 기술 융합의 시대를 의미한다(WEF, 2016).
2. 창의인재 필요
이러한 4차 산업시대에 발맞추어 미래사회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가 요구되고 있다. 여기서 창의·융합형 인재란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해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교육부, 2015).
3. 교육의 변화 필요성
최근 교육부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계기로 우리나라가 지능정보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융합 인재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향후 10년의 교육비전에 대해 발표하였다. 4차 산업혁명 시대로의 변화에 맞추어 학교도 미래 인재를 육성하도록 변신해야 함을 요구 받고 있는 것이다. 변화의 규모와 속도 면에서 ‘파괴적인 혁신(disruptive innovation)’이 예상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해법 실마리를 교육에서 찾고 있다.
이에 관련된 법적 근거로 교육부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대학이 학사제도를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2016년 12월 9일 마련한 ‘대학 학사제도 개선방안’의 후속조치로, “융합전공제 도입, 다학기제․집중수업․전공선택제 허용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고등교육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2017년 5월 2일(화) 국무회의에서 통과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