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윤정 교수 |
|
연구분야 및 실적 경력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연구원 한국연구재단 2019 시간강사 지원 사업 연구책임자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강사 카이스트 인문사회과학부 강사 현) 서강대학교 국어국문학전공 교수 주요 논문 2024, 「자연(自然)과 문화(文化)의 대결담으로서 <호랑이와 곶감> 설화의 이해」, 『한국언어문학』 127, 한국언어문학회. 2024, 「사체화생형 곡물 기원 설화의 전승과 변이의 연구」, 『고전문학과 교육』 56,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24, 「서사무가 <창세가>에 드러난 음식 표현의 신화적 의미망 연구」, 『동양학』 94, 동양학연구원. 2023, 「종교 갈등의 맥락에서 <쌀 나오는 바위> 설화의 이해」, 『구비문학연구』 70, 한국구비문학회. 2023, 「농경 기원 신화의 맥락에서 <조마구> 설화의 이해」, 『고전문학과 교육』 53,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22, 「문화사적 관점에서 <견묘쟁주(犬猫爭珠)> 설화의 이해」 고전문학과 교육 50,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22, 「창세신화 간 매개적 서사로서 <셍굿> 연구」, 구비문학연구 64, 한국구비문학회. 202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고등 『국어』, 『문학』 교과서 수록 설화의 여성 형상화 방식과 그 교육의 문제」,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43, 한국고전여성문학회. 2021, 「설화와 인터랙티브 드라마의 비교를 통한 서사 교육의 미래 지향에 관한 소고」, 국어교육학연구 56-2, 국어교육학회. 2020, 「재난 영화에 드러난 홍수 설화의 서사 전략 연구」, 『구비문학연구』 58, 한국구비문학회. 2020,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 『국어』, 『문학』 교과서의 고전문학 제재 수록 양상 연구」, 『문학교육학』 66, 한국문학교육학회. 2019, 「서사 간 관계 중심의 설화 이해 교육 연구- <창세가>,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연오랑 세오녀>를 중심으로」, 『문학교육학』 63, 한국문학교육학회. 2018, 「대립 구조를 활용한 설화 교육의 내용 연구 - <구렁덩덩 신선비>를 중심으로」, 『문학교육학』 59, 한국문학교육학회. 2018, 「〈토끼전〉의 형성 과정에 드러난 서사적 변화와 의미 연구」, 『고전문학과 교육』 37,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17, 「신화소 중심의 설화 이해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7, 「설화를 통한 장소 경험의 융합교육적 의의-청주지역 전승의 <지네장터> 설화를 중심으로, 고전문학과 교육 34,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15, 「<구운몽도(九雲夢圖)>와 융합 교육의 지향」, 고전문학과 교육 29,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14, 「가문질서의 재생산으로서 여성 행장의 글쓰기 방식 연구- 김만중의 <선비정경부인행장>을 중심으로」, 『문학교육학』 45, 한국문학교육학회. 2013, 「<탈해왕>에 드러난 신성(神聖)의 변화 연구- 『삼국유사(三國遺事)』」,「기이편」의 <제4대 탈해왕>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32,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연구 과제 <구문화와 신문화의 충돌과 서사적 기억> <현대 사회의 경험의 소멸과 그 대응> 학회활동 및 기타 한국고전여성문학회 총무이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편집위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