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visual



세계적으로 소프트웨어 시장규모가 팽창하고 있으며 특별히 제조 및 일반 하드웨어 분야에서도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점점 높아져 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복잡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공학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과정에서는 이러한 상황에 부응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소프트웨어 개발기술, 프로젝트 관리기술, CMM 등의 프로세스 개선기술, 소프트웨어 검증기술, 유지보수 기술 등을 교육하여 산업체가 요구하는 고급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소프트웨어공학 전공에서는 소프트웨어 아키텍트 트랙, 프로세스 및 품질 전문가 트랙을 두어 본 분야의 전문가로서 역량을 배양 할 수 있도록 한다.

소프트웨어 아키텍트 트랙
소프트웨어 개발시 조직의 전략과 시스템의 개발 범위 및 설계의 통합적인 구조를 나타내는 아키텍쳐 개발에 필요한 기법 및 활동을 관리하는 아키텍트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기업의 전략 아키텍쳐 및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프로세스/ 품질 전문가 트랙
소프트웨어의 국제 경쟁력 및 공공성, 품질성을 보장하기 위한 업무 전문가 과정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의 성숙도 및 제품의 품질인증을 위하여 조직의 공정향상, 제품의 품질보증 활동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소프트웨어 아키텍트 트랙 프로세스/품질 전문가 트랙

트랙 기초
교과목

GITE311

소프트웨어 설계론

GITE321

소프트웨어 공정향상

트랙 고급
교과목

GITE315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GITE313

소프트웨어 테스팅

GITE316

소프트웨어구현방법론

GITE320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GITE325

소프트웨어 재사용

GITE323

전산 감사론

GITE326

아키텍쳐/설계 패턴

 

 

트랙 공통
교과목

GITE301

소프트웨어 공학

GITE314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GITE302

객체지향 기술

GITE312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GITE303

정형화 기법

GITE322

소프트웨어 산업정책분석론

GITE304

임베디드소프트웨어개론

GITE324

요구사항 관리실무

GITE310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분석론

 

 

GITE301. 소프트웨어 공학(Software Engineering) 2학점
GITA310과 동일과목임.
소프트웨어 공학은 적정 시간과 비용내에서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하고 수정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개발과 유지보수에 관련된 기술적인 면과 관리적인 면을 다룬다. 이 과목에서는 소프트웨어 라이프 사이클에 입각하여 프로젝트 계획, 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현, 테스팅과 품질보증과정을 실무위주로 다룬다. 전통적인 설계기법에 부가하여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모델링 및 분석기법도 다룬다.

GITE302. 객체지향 기술(Object-Oriented Technology) 2학점
현재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술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객체지향 기술들에 대하여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이런 개념에 바탕을 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객체지향적 소프트웨어 설계 및 분석, 그리고 객체지향형 데이터베이스등의 내용을 다룬다.

GITE303. 정형화 기법(Formal Methos) 2학점
안전성 최우선시스템(Safety-Critical System) 개발에서 필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정형기법(Formal Methods)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정형기법은 크게 정형명세와 정형검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강좌에서는 우선 정형명세(Formal Specification)의 핵심 이론인 오토마타(Automata) 기반 모델링을 학습한 후, 이를 이용하여 정형검증(Formal Verification)을 수행하는 이론과 기법 및 도구들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또한, 정형기법 기반의 안전성 분석(Safety Analysis)과 테스팅(Testing) 등도 다룬다.


GITE304.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론(Introduction to Embedded Software) 2학점

최근 소프트웨어의 핵심 분야로 대두되고 있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의 중요 분야와 이를 개발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기술들에 대해 교육한다. 특히 본 강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임베디드 OS,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요구사항 분석, 아키텍쳐, 테스팅을 중심으로 교육하며 그 외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획득, 관리 및 재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고찰한다.


GITE310.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분석론(Software Requirements Analysis) 2학점
소프트웨어의 개발과정에서 필요한 요구사항 분석 및 기술방법, 요구사항 관리기법을 다룬다. 수강생들로 하여금 전반적 요구 공학의 이해, 소프트웨어 분석 기술들의 습득과 이러한 기술들의 응용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GITE311. 소프트웨어 설계론(Software Design) 2학점
소프트웨어의 설계에 대한 사항인 구조적 설계도구, 모둘 coupling 및 cohesion, 트랜잭션 분할, 구조적/객체지향적 분석 및 검증 등을 다룬다.

GITE312.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Software Project Management) 2학점
소프트웨어 공학 기법을 응용하는 실제 프로젝트 계획, 관리, 개발 과정을 다루며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기술 및 기법 등을 다룬다.

GITE313. 소프트웨어 테스팅(Software Testing) 2학점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및 개발 후 기능 및 품질의 검증에 필요한 여러 가지 테스팅 기법 등을 다루며 이를 통한 소프트웨어의 평가방안 등을 다룬다.

GITE314.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Software Development Method) 2학점
소프트웨어 개발시 필요한 여러 가지 개발 방법론들을 다룬다. 본 방법론은 개발기술에 대한 방법들과 개발 공정에 대한 방법들을 다룬다.

GITE315. 소프트웨어 아키텍쳐(Software Architecture) 2학점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컴포넌트와 컴포넌트 간의 관계를 표현한 아키텍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본 과정에서는 아키텍쳐의 기본 개념, 아키텍쳐 스타일, 아키텍쳐 트레이드오프 분석, 아키텍쳐의 멀티 뷰, 아키텍쳐 기술언어(Architecture Description Language) 등에 대해 다룬다.

GITE316. 소프트웨어 구현방법론(Code Craft) 2학점
실무자 중심의 대학원 학생들에게 업무에 도움을 주면서 동시에 학문적인 SE의 적용을 가져올 수 있는 code 중심의 개발 practice를 설명한다. 특별히 코드 장인이 되기 위해 갖춰야 하는 사무적인 영역, 지적인 영역을 각각 개인이 성취할 수 있는 영역과 조직이 성취해야하는 영역으로 설명하고 논의한다. 이를 기반으로 궁극의 코드 장인이 될 수 있도록 기초적인 지식과 가이드를 설명한다.

GITE320. 소프트웨어 품질관리(Software Quality Assurance) 2학점
품질시스템(quality system)이 정립되지 못하고 개개인의 기술에 의존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사후지원(support) 분야에서 품질관리 시스템에 대하여 조사, 연구한다.

GITE321. 소프트웨어 공정향상(Software Process Improvement) 2학점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공정수립방안, 공정향상을 통한 생산성 증대방안, 소프트웨어 개발능력의 성숙도(CMM) 및 SPICE, ISO 9001 등의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진행시 필요한 주요활동 및 국제표준들을 다룬다.

GITE322. 소프트웨어 산업정책 분석론(Policy Analysis for Software Industry) 2학점
정보산업이 일반사회 및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위한 정책적 방안을 검토하고 분석한다. 소프트웨어 산업의 특성, 시작 현황 및 전망, 육성방안 및 전략, 제반 여건 등을 다룬다.

GITE323. 전산감사론(Audit of Computerized Systems) 2학점
최근 시스템 통합업체에서 수행하는 대형 시스템 개발이 일반화 되고 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개발의 공정감리 및 품질보증을 다룬다.

GITE324. 요구사항 관리 실무(Requirements Management Practices) 2학점
요구 공학의 여러 기법 및 공정 등을 실무에 도메인들의 적용 사례들을 분석하고 적용 방안등을 다루며 이에 대한 도구 및 활용에 대한 실습을 수행한다.

GITE325. 소프트웨어 재사용(Software Reuse) 2학점
소프트웨어 개발의 time-to-market을 맞추기 위한 개발 생산성 향상, 비용 절감을 위한 소프트웨어 재사용 방법을 다루며 이를 위한 전반적인 공정, 방법론 등을 다룬다.

GITE326. 아키텍쳐/설계 패턴(Architecture/Design Patter) 2학점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및 설계시 실무에 적용된 패턴들과 이들의 활용 방안 등을 다루며 이를 통하여 아키텍쳐 및 설계의 기법 등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