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전공은 이론, 연구, 상담 실제를 통합적으로 다룸에 있어 다문화 문제를 항상 고려하는데 개인 및 지역사회의 복지 증진, 스트레스 및 위기상황 대처 능력 향상, 환경적응 능력의 증진에 또한 초점을 둔다. 특히, 본 전공은 정상적인 발달상의 문제들 뿐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장애와 관련된 문제들에도 함께 주의를 기울인다.

첫째, 기본적인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과 기술 및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러한 기본 지식과 상담 기술을 개인상담 뿐만 아니라 집단 및 부부․가족 치료에서도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둘째,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성격․학습․인지심리학 등의 관련 심리학 영역들에 대한 학습과 함께 다양한 심리검사를 실시, 채점, 해석할 수 있는 상담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셋째, 학교 및 지역사회 장면에서 다양한 문제로 상담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자이자 전문상담자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넷째, 학교 및 지역사회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데 필요한 상담심리학의 전문 지식과 상담 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및 지역사회 정신건강 증진에 헌신하는 교육자이자 상담전문가 육성
둘째, 전문적이고 실천적인 교육자이자 상담전문가 육성
셋째, 윤리적이고, 선도적이며, 창의적인 연구자, 교육자, 전문상담자의 육성

전공과목명 | ||
---|---|---|
번호 | 전공 필수 과목(Requirements) | 학점 |
300 | 상담이론과 실제 ( 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 2 |
302 | 성격심리 ( Theories of Personality) | 2 |
전공 선택 과목(Electives) | ||
411 | 현대 심리학 특강 (Studies in Modern Psychology) | 2 |
412 | 학교 심리학 (School Psychology) | 2 |
413 | 사회 심리학 (Social Psychology) | 2 |
414 | 발달 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 2 |
415 | 적응 심리학 (Psychology of Adjustment) | 2 |
416 | 조직 및 산업심리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 2 |
417 |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 2 |
418 | 생활지도연구 (Guidance and Counseling) | 2 |
420 | 면접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of Interview Skills) | 2 |
421 |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 2 |
422 | 심리검사 (Psychological Assessment) | 2 |
423 | 정신분석학 (Psychoanalysis) | 2 |
424 |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 2 |
425 |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 2 |
426 |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2 |
427 | 사목(목회)상담 (Pastoral Counseling) | 2 |
431 | 현대 심리치료 (Current Psychotherapies) | 2 |
433 | 상담심리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 | 2 |
434 | 상담심리 세미나 (Seminar in Counseling Psychology) | 2 |
435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ies) | 2 |
436 | 특수아상담 (Counseling For Special Children) | 2 |
437 | 아동심리 및 발달 (Child Psychology & Development) | 2 |
438 | 청년발달 (Adolescent Development) | 2 |
439 | 학습심리 (Psychology of Learning) | 2 |
550 | 논문 (Thesis) |
6 |
560 | 개별과제연구 (Independence Study) | 4 |

봄(학기) | 가을(학기) |
---|---|
상담이론과 실제(1,2) (EDUC300) |
성격심리(1,2) (EDUC302) |
이상심리(1,2) (EDUC421) |
가족상담(3,4) (EDUC424) |
심리검사(1,2) | 청년발달(1,2) (EDUC438) |
집단상담(3,4) | 진로상담(3,4) (EDUC417) |
특수아상담(3,4) | 행동수정(3,4) |
현대 심리치료법(3,4) (EDUC431) | 면접이론과 실제(2-3) (*교생실습 전 필수 이수 과목) (EDUC420) |
학교심리학/아동심리및발달(1~4) (EDUC412/437) | 청년발달/학습심리학(1~4) (EDUC414/439)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4) (EDUC435)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4) (EDUC435) |
교육연구방법론** (EDUR210) |
교육통계학** (EDUR212) |
*수강 신청 시( )안에 표시된 학기에 따라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전공 교과목의 학습 위계에 따라 수강 학기가 배정됨).
**전공 교과목은 아니지만 논문 및 졸업보고서 준비를 위해 과목으로 개설되는“교육통계학”과“교육연구방법론”의 수강을 권장합니다.
김근영 (교수, 발달심리학) | 연구실: D538 (705-7970) |
김진형 (조교수, 사회 및 성격 심리학) | 연구실: D634 (705-8384) |
김향숙 (교수, 임상심리학) |
연구실: D533 (705-7971) |
김현식 (조교수, 임상심리학) | 연구실: D639 (705-4753) |
나진경 (교수, 사회심리학) | 연구실: D344 (705-8834) |
석혜원 (조교수, 계량심리학) |
연구실: D341 (705-8328) |
안명희 (교수, 상담심리학) | 연구실: D336 (705-8837) |
연규진 (교수, 상담심리학) |
연구실: D336 (705-8327) |
이창환 (교수, 인지심리학) | 연구실: D335 (705-8836) |
장재윤 (교수, 조직심리학) | 연구실: D537 (705-7956) |
장재홍 (교수, 상담심리학) | 연구실: D334 (705-8336) |
한기백 (교수, 상담심리학, 전공주임) |
연구실: J711 (705-4773) |

번호 | 월 | 세부일정 |
---|---|---|
1학기 | 3 | ☆ 개강 ★ 서교상 안내서 발간 ☆ 수강과목 확인 및 변경 |
4 | ☆ 종합시험(4학기생) | |
5 | ☆ 교육실습 ☆ 휴학원서 제출 마감 ☆ 스승의 날 행사 ★ 다산분회1-3 | |
6 | ☆ 가을학기 입학시험 및 사정 ☆ 학기말 시험 기간 ☆ 학기말 성적제출 마감 ☆ 논문 및 졸업보고서 심사(5학기생) ★ 다산분회1-4 | |
7 | ☆ 완성논문 제출마감(5학기생) | |
8 | ☆ 수강신청 | |
2학기 | 9 | ☆ 개강 ☆ 논문지도교수 배정신청(3학기생) ☆ 외국어시험(3학기생) ★ 다산분회2-1 |
10 | ☆ 논문 및 연구 계획서 제출(4학기생) ☆ 종합시험(4학기생) ☆ 학위청원서 및 논문 제출 승인서 제출(5학기생) ★ 다산분회2-2 | |
11 | ☆ 휴학원서 제출 마감 ☆ 봄 학기 입학시험 및 사정 ★ 다산분회2-3 | |
12 | ☆ 학기말 시험기간 | |
1 | ☆ 완성논문 제출마감(5학기생) | |
2 | ☆ 봄학기 등록기간 / 봄학기 휴복학원서 제출 |
*참고:휴학원서 제출 마감2주 전까지 전공 주임 교수님과 면담하시기 바랍니다.
★는 서강상담심리 학우들의 상담 및 연구 능력의 함양과 선후배 간 화합·교류를 위해 재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활동입니다.


한국 상담심리학회로부터 공인된 전통이 있는 분회로 한 달에 한 번 상담사례를 상담심리 전문가들(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전문가 2분)을 모시고 함께 공부하는 자리입니다. 학기 중에 진행되며 사례발표를 희망하는 재학생 또는 동문들이 진행한 사례를 대상으로 공개 사례 수퍼비전이 진행됩니다.
한국 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2급 자격요건
상담심리사 자격증에 관심이 있으신 선생님들도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학회에서 요구하는'자격심사 청구를 위한 최소 수련내용 중–상담사례 연구활동'에'학회 월례회2회 이상을 포함하여 분회,상담사례 토의모임에 총10회 이상 참여'가 있습니다.
다산분회 일정
다산분회는 매월 셋째 주 금요일 오후6:00(대면)/7:00(비대면)에 진행됩니다.
**분회참가비는 회당 10,000(대면/비대면)입니다.
◉상담사례 배포
사례유출을 막기 위해 출력물로 배부하고 있습니다.사례 출력물은 분회 당일 날 사례 행사장에서 배부합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될 경우 사례를 별도로 배포하지 않고,약 30분간(19:00~19:30)발표자가 사례를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다산분회 회원규정사항
1.회원자격:재학생 및 졸업생 중 학기 당1회 이상 참가자
*분회는 상담의 실제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기 위한 학습의 자리이므로 재학생은 “3회 필수 참석”이 요구됩니다.
2.외부참관자 요건:한국 상담심리학회 회원 및 상담관련 전공학생에 한함
(상담심리학회 회원은 회원증,전공학생일 경우 학생증 지참 시 참관 가능)
*외부참관자 다산분회 참가비: 12,000원
*온라인 분회의 경우,비밀 보장 문제로 외부 참관이 불가능
◉다산분회 문의사항
2025년 2학기 다산분회 담당자는 집행기수 67기 김나연과 정지현입니다. (e-mail : sgdasan@daum.net)

자격증명 | 발행청 | 종별 | 기본 취득자격 |
---|---|---|---|
전문상담교사 (2급) |
교육인적자원부 | 국가 자격증 |
상담·심리학 관련 학부(전공학과)를 졸업한 상담심리 전공자로 학부와 대학원에서 일정 과목을 이수한 자 |
전문상담교사 (1급) |
교육인적자원부 | 국가 자격증 |
교사 경력 3년 이상 되고 대학원에서 일정한 과목을 이수한 자 |

재학 중에 아래의 조건을 충족시켜야 졸업논문심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조건 | 세부 내용 | 실시 시기 |
---|---|---|
1. 영어 시험 | 70점 이상 | 3학기 (3월/10월) |
2. 종합시험 | 70점 이상 | 4학기 (3월/10월) |
3. 논문계획서 |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을 포함한 proposal 제출 |
4학기 (4월/10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