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visual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월간 인도네시아 - 2023 정치외교 세미나 시리즈>(1): 신윤환(서강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명예교수)

 

2023년은 한국과 인도네시아가 수교한 지 5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동남아시아 국가연합(아세안)의 맹주이자 G20 회원국인 인도네시아는 단순히 거대한 소비시장을 넘어 한국의 동아시아 외교무대의 중요한 파트너로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2019년 동남아시아 국가 최초로 인도네시아가 한국과 맺은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의 수립은 양국 관계의 괄목할만한 성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인도네시아에 대한 이해는 아직 음식과 관광지에 대한 개인적 경험, 혹은 막연한 편견 그 이상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는 인구 28천만 명의 세계 최대 무슬림 국가인 인도네시아의 정치와 외교가 어떻게 제도적으로, 그리고 실질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이에 한국의 동남아시아 연구를 선도해온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는 인도네시아의 정치와 외교를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한국 내 전문가 네 분을 모시고 20233월부터 <월간 인도네시아 - 2023 정치외교 세미나 시리즈>를 주최합니다. 331() 430분에 열릴 첫 번째 강연은 평생을 인도네시아와 동남아시아 정치학 연구에 매진하신 서강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신윤환 명예교수님의 한국-인도네시아 관계 50; 숨겨진 이야기들입니다. 그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인도네시아를 사랑하고, 인도네시아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신윤환 교수님의 강연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강연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포스터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