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visual


양미경 교수


Email         mkyang@sogang.ac.kr
연구실        X 510
Homepage  http://mkyang.sogang.ac.kr/
TEL            02-705-8555
전공분야     교육과정, 교수방법

연구분야 및 실적

경력
2004. 3 - 현재. 서강대학교 문학부 부교수
1997. 3 - 2004. 2 건국대학교 인문과학대학 부교수
1993. 6 - 1994. 6 미국 하버드대학교 객원교수
1986. 3 - 1997.2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학회활동 및 기타
한국교육과정학회 이사(현)
한국교육원리학회 이사, 학회지 편집위원(현)
한국열린교육학회 학회지 편집위원(현)
서강대 교육대학원 강의우수교수상 수상(2004.8, 2006.1)
건국대 강의우수교수상 수상(2002.5)
전국 교육대학원 평가 위원
행정고시 출제, 채점위원
전국 교원 임용시험 출제위원
교육부 교육전문직 선발고사 출제위원

주요 논문
A critical review of research on questioning in education:
limitations of its positivistic basis,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7(2), 195~204,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SNU, 2006
학습자의 인식론적 신념: 연구의 동향과 과제, 열린교육연구, 14(3), 1-25,
한국열린교육학회, 2006
교육 본위 교육과정 연구의 논리와 시사점, 교육원리연구(제10권 2호),
한국교육원리학회, 2005
정보사회에서의 학교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향 탐색, 교육과정연구(제23권 1호),
한국교육과정학회, 2005
교육내용 적정화의 방법 및 제약 요인의 탐색 - 교과서 내용 구성 방식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제22권 3호), 한국교육과정학회, 2004
학교의 기능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성격 : 다중성과 모호성, 교육학연구(제42권 2호), 한국교육학회, 2004
학습자의 오류분석을 통한 보충과정 교재 개발의 원리 탐색, 교육과정연구
(제21권 3호), 한국교육과정학회, 2003
하이퍼텍스트 학습 환경의 특성 및 교과서 구성 방식에의 시사점 분석, 교육공학연구(제19권 3호), 한국교육공학회 , 2003
미국의 교과서 정책 및 활용방식 연구 비교교육연구(제13권 1호), 한국비교교육학회,2003
사이버 공간에서의 교육적관계 형성의 가능성과 한계, 교육과정연구(제20권 제3호),
국교육과정학회, 2002
학생의 질문 행동 및 내용의 특성과 그에 따른 교육적 시사점 분석, 교육학 연구
(제40권 제1호), 한국교육학회, 2002
교육과정의 성격에 대한 구성주의 관점의 시사, 교육과정 연구(제20권 제1호),
한국교육과정학회, 2002
체험학습의 의미 및 조건의 탐색과 예시 자료 개발, 교육학 연구(제39권 제1호),
한국교육학회, 2001

저서
2003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2002 교육과정 :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