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visual


1964년에 문을 연 서강대학교 화학 전공은 끊임없이 학문적 수월성을 추구하면서 1,200여명의 학사와 400여명의 석사 및 박사를 배출하였다. 서강 화학의 졸업생들은 사회 각 분야에서 화학 분야의 전문인으로서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우수한 사회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교육목표


서강대학교 화학 전공은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고도의 전문지식을 갖춘 미래의 화학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도의 전문화가 되어가는 현대 사회에서 화학자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심도깊은 전공 지식이 요구된다. 화학 전공에서는 우수한 교수진과 시설을 갖추고 장차 우리 사회와 인류에 공헌할수 있는 유능한 화학자를 양성하기 위한 수준 높은 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교수진


화학 전공의 교수진은 물리화학, 유기화학, 무기화학, 분석화학, 고분자화학, 생화확 등 화학의 세부 분야를 균형있게 교육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으며, 성실한 강의와 실험은 물론 엄격하고 곧정한 학사관리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잇다. 화학 전공 교수는 모두 각자의 전공분야의 연구에 탁월한 업적을 가지고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화학계를 대표하는 대한화학회와 다양한 관련 학회 운영과 활동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화학 전공 교수는 스스로 학문적 수월성을 추구함과 동시에 엄격하고 자제된 생활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인격적인 모범이 되고 있다.

학부
교육과정


학부과정에서는 철저한 수업과 실험을 통하여 전문지식을 충분히 습득함과 동시에 화학과 인접한 학문 분야의 부전공을 이수함으로써 화학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얻는다. 또한 다양한 교양 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지식인으로서의 인격 수양을 한다. 학부에 재학하는 학생의 약 30%정도는 각종 교내 및 교외 장학금을 받고 있다.

대학원
교육과정


화학 분야의 전문 연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대학원 과정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교수들의 첨단 연구에 직접 참여하여 충분한 연구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대학원 학생들은 학부의 실험을 담당하여 학생을 지도하는 방법도 배우고 있으며, 교내및 교외 장학금 이외에도 교수들의 연구비에서도 재정적 지원을 받고 있다.

졸업생


화학 전공 졸업생의 취업율은 94%이상으로 매우 높으며, 취업분야는 소재, 전자, IT 등 다양한 곳으로 진출하고 있다. 매년 20여명 정도의 졸업생은 본교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인으로 교육을 받은 후 대학, 출연 연구소 또는 민간 기업체 연구소의 연구인력으로 취업하고 있으며 상당수 졸업생은 연구요원 병역특례에 따른 병역 면제 해택을 받는다.